스킵네비게이션

영진사이버대학교
교육과정 영진사이버대학교 산업경영학과

과목소개

  • 창업과 경영 ENTERPRISE AND MANAGEMENT

    인적ㆍ물적 자원을 결합하여 기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조달, 생산, 판매하거나 그에 부수된 행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되는 창업에 대하여 개념, 절차 및 사업계획서 작성과 이에 수반되는 창업경영 전반적인 사항을 학습한다. 창업의 실제 사례를 통하여 창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들을 알아보고,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창의적 Idea의 발의와 창업화 전략, 기업 창업을 위한 세무 회계 절차, 기업가로서의 Leadership 배양 및 기업창업 사례 등을 학습한다.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부자와 재테크 THE WEALTH AND INVESTMENT

    현대사회는 철저한 경제성을 기반으로 움직이는 자본시장으로 부자가 존경받는 사회적 환경을 가지고 있다. 부자의 개념과 부자들의 경제개념과 원리 및 실천 행동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고 경제원리의 극대화를 위한 재테크 기법을 살펴봄으로써 현대사회에서 경쟁력있는 경제인으로 육성하는데 기어코자 한다.

    생활과 세무 LIFE AND TAX

    현대인의 경제적 활동은 대부분 세금문제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조세에 관한 기본지식이 절실히 요구된다. 따라서 조세의 의의, 조세의 종류, 조세와 관련된 기본적인 사항 및 권리구제 절차, 부가가치세 및 소득세의 계산과 신고납부, 부동산과 관련된 세금, 재산상속(증여)시의 상속(증여)세 신고납부, 기타 생활 속에 나타나는 세금 등을 구체적으로 학습하여 일상생활 속에 내재되어 있는 세금에 관한 문제를 정확히 인식 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산업경영학개론 INTRODUCTION TO INDUSTRIAL MANAGEMENT

    산업경영에 관련된 다양한 부문을 소개하고 전공과목에 포함되는 인사, 마케팅, 생산, 재무, 정보시스템분야의 기초뿐만 아니라 기업발전의 역사, 중소기업을 포함한 기업에 관한 사항, 산업경영자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내용, 혁신적 사고, 정보사회와 지식사회로 대변되는 미래에 대한 조명 등을 교육한다.

    생산관리 PRODUCTION MANAGEMENT

    본 교과목은 기본적인 생산기능 및 생산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선진사례의 소개를 통한 실천적 가이드 라인을 제시함으로써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또한 경영에 있어서 생산의 기능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장입지, 생산계획, 품질경영, 재고관리, 공정관리 등의 기본 원리와 기법을 소개하고 생산시스템의 합리적 설계, 운영 및 관리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마케팅원론 INTRODUCTION TO MARKETING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 적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에 마케팅적인 시사점, 이를 토대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를 위해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행동, STP 전략, 제품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면주기 관리, 촉진전략 및 수단, 유통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기업의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 방출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문제해결능력을 제고시키며, 기업의 경쟁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적자원관리의 동향, 최근이론, 인적 자원의 관리활동에 대해 살펴본다. 인적자원관리는 크게 채용, 보상, 평가, 교육훈련, 경력관리, 이동 및 이직관리 등으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영역에서 효과적인 관리지침과 원칙 그리고 적용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기업 환경의 변화와 인적자원관리의 연계성,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의 전략, 모집선발, 인력계획, 인력보상, 인력평가, 경력개발 등 인적자원관리 영역에 관한 이론 및 응용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경영빅데이터개론 INTRODUCTION TO MANAGEMENT BIG DATA

    빅데이터의 이해에서는 빅데이터의 개요,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과 가치, 빅데이터 역할과 분야별 활용, 기업의 빅데이터 활용,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해 빅데이터 기획과 분석에서는 분석적 사고와 스토리텔링, 빅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통계기반 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분석 기법과 데이터 마이닝, 비정형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 시각화 기법과 이해를 학습하게 된다,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정보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새롭게 전개되고 있는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해 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경영자의 통찰력과 응용 능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이다. 이 과목에서 논의하게 될 주요 내용은 정보 경제학의 기본적 개념에 대한 이해, 정보기술이 기업에 어떻게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는가, 기업의 다양한 거래에 사용되는 정보시스템의 종류와 역할, 다양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과 이들을 사용하는 이점, 새로운 시장(e-Marketplace) 구조에 대한 이해,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윤리적, 법률적, 사회적 이슈 등을 살펴본다.

    비즈니스개론 INTRODUCTION TO BUSINESS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 혁명은 기업으로 하여금 전통적인 구조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패러다임 하에서 경영의 효율성을 꾀하고 이로 인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을 요구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정보통신기술의 이해와 기업의 가치시스템 상에서 접목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소비자 행동의 이론, 기법, 원리 등을 행동과학 이론을 기초로 알아보고,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및 과정과 이에 미치는 사회적 요인, 심리적 요인, 마케팅 요인 등을 고찰하여, 그 내용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 실행, 통제에 어떠한 시사점을 줄 수 있는가를 학습한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행위를 분석하고 이를 기업의 고객 지향적 마케팅관리 내용으로 이해시킨다. 특히 소비자행동에 관한 이론 고찰과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분석을 통해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고 소비자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제조공학 MANUFACTURING ENGINEERING

    기업에서 생산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모든 필요 생산제조의 재료, 시스템, 공정에 관련된 내용을 기술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제조시스템, 자동화시스템. CAD/CAM/CAPP, 생산정보시스템을 포함하여 공정의 설계, 작동, 제어와 생산 계획, 공정 관리, 품질 관리 활동을 망라한 학문을 학습한다.

    기술경영 TECHNOLOGY MANAGEMENT

    제품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관리의 전체적인 가이드 역할을 하는 과목으로서, 기업의 핵심 역량으로 그 중요성이 더해 가고 있는 기술들을 효과적으로 획득, 관리,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기술혁신과 기업전략, 기술전략의 수립 및 실행, 기업의 혁신역량개발, 연구관리, 조직의 위계와 운영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품질인증시스템 QUALITY CERTIFICATION SYSTEM

    품질인증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규격으로 기업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이 잘 제조되고 있는지, 서비스는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유효성, 적합성 등을 평가하여 제3자가 객관적으로 인증해 주게 되는데, 국제적인 기준에 의해 인증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국가 간 기술 장벽을 완화하고, 상호 인정이 가능한 여건으로 세계 시장의 공급자, 수요자 모두 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높일 수 있다는 다양한 인증제도를 학습하게 된다.

    중소기업경영론 EFFECTIVE SMALL BUSINESS MANAGEMENT

    중소기업의 현황과 중소기업이 경제현상에 미치는 중요성에 대해 학습하고, 국민경제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중소기업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경제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중소기업이 우리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토대 역할을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학습하며, 중소기업경영에 관한 이론적 기법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중소기업이 앞으로 추구해야할 방향을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고, 중소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작업관리 WORK MANAGEMENT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작업개선이나 작업의 표준화를 작업자에게 어떻게 실시하게 하는가를 관리하는 일로 작업방법의 관리, 작업 환경의 관리, 기계나 공구 등의 관리를 통해 작업관리를 실시하는 방법으로 작업지도표가 사용되고 표준작업방법, 순위, 표준시간 등이 작업자에게 제시된다. 공정관리의 합리화와 작업방식의 합리화를 통해서 생산합리화의 효과를 올리려는 것을 학습한다.

    쇼핑몰창업 FOUND SHOPPING-MALL

    소자본으로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기획과정과 준비과정에 대하여 사례와 함께 학습할 수 있는 과목으로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위한 목표와 온라인 상품판매방식, 아이템 선정하기, 거래처 확보, 사업체의 설립, 오픈마켓을 통한 상품 판매, 판매전략 등에 대한 전반에 대해 학습을 한다.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본 과목은 회계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원리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과목으로 중급 이상의 회계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경영대학 학생들이 반드시 이수해야 할 기초과목이다. 회계 원리를 학습하여 결산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고 중급, 고급회계, 세무, 재무, 관리회계 학습을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회계의 가장 기초학문인 회계 원리로서 재무회계 기초개념과 회계의 순환과정인 거래발생-원장기록-시산표-재무제표 작성 그리고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 주요계정 과목별 의미와 계산방법을 학습한다.

    소자본창업경영 LITTLE CAPITAL ENTREPRENEURSHIP

    본 교과목에서는 창업경영을 위한 경영의 기능과 역할과 경영마인드,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국제적 환경, 소자본창업의 지원제도, 점포임대차 보호법, 프랜차이즈 계약방법, 창업 자금조달 원칙과 지원제도, 창업자금 산출법, 업종동향 파악 각 업종의 영업 포인트 파악, 상권 및 입지분석방법 및 원칙을 학습한다.

    의사결정론 INTRODUCTION OF DECISION MAKING

    인간의 태생적 판단방법인 행태적 의사결정 접근방식에 대한 논의, 기업의 경영자가 다양한 의사결정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갖춰야 할 과학적 기법들 선별, 습득, 이를 활용하며, 의사결정의 다양한 오류 원인을 파악함으로써 판단의 질을 제고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과정의 특성을 감안해 이론적인 강의를 가급적 지양하고 문제해결 중심의 접근방식을 취한다. 뿐만 아니라 합리적 의사결정이 기술과 과학의 합성체임을 인식하고, 최선의 판단을 위한 과정을 학습한다.

    3D프린팅 활용 THREE-DIMENSIONAL PRINTING PRACTIES

    본 과목은 3D 프린팅의 개념을 파악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3D 프린팅의 기술로 어떠한 산업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지와 미래 산업에서의 3D 프린팅 기술이 접목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제 제작과정에 대하여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개개인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CS관리론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본 과목은 고객 중심의 사고를 바탕으로 모든 조직 관리 활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과거의 시장 점유율 확대나 원가 절감이라는 경영 목표 추구에서 벗어나 고객만족을 목표로 하는 것을 말한다.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원하는 것을 기대이상으로 충족시켜 감동시킴으로써 고객의 재구매율을 높이고 그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를 지속시키는 것을 궁극적 목표로 함으로써 시장변화에 동요되지 않는 안정적 수익기반을 장기적으로 확보해 나가려는 관리전략을 학습한다.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본 강의에서는 서비스마케팅이 지니는 독특한 측면들에 대해 점검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서비스의 고유한 특성에 따르는 마케팅적인 시사점, 이를 토대로 소비자지향적인 마케팅활동, 그리고 서비스품질의 측정과 관리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본 강의는 수강생들로 하여금 서비스와 관련한 마케팅의 보다 폭넓은 시야를 갖도록 하기 위해 준비되었는데, 특히 수강생 개개인이 강의를 통해 얻게 된 서비스마케팅과 관련된 제반 지식을 본인들의 일상생활에서도 적절하게 활용함으로써 현명한 생활인으로서의 역할을 하는데도 도움을 주기 위해 준비되었다.

    산업안전관리 INDUSTRIAL SAFETY MANAGEMENT

    산업 전체의 안전에 관한 문제를 과학적,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재해 발생 총수를 감소시키는 방법과 노동 위험성을 감소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화학, 기계, 공학 등의 학문을 모체로, 산업에 연관되는 사람과 기계에 대한 변조, 고장, 파괴, 발화 등의 현상, 그리고 환경 위생과 공해 등의 공학적 연구와 대책을 학습합니다.

    전산세무회계 COMPUTERIZED TAX ACCOUNTING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을 통해 세무회계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과 세무회계지식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정보화시대에 적합한 세무회계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기업체의 회계업무와 세무에 관련된 소득세신고 및 연말정산, 부가가치세, 신고법인세, 세무조정 및 신고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 컴퓨터가 스스로 계산, 정리, 기록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세무회계 이론을 바탕으로 세무회계 소프트웨어 운영능력을 갖추고 활용할 수 있다.

    물류관리 LOGISTICS MANAGEMENT

    물류관리는 제조 기업이나 유통기관의 물자조달 및 분배에 대한 계획, 조직, 통제에 대해 전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토록 하고,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까지 이르는 물류의 흐름과 이를 담당하는 채널을 디자인하고 관리하는 법을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기업의 물류활동의 효율적인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이론을 이해해 물류전략, 유통전략, 물류고객서비스, 수배송시스템, 보관 및 하역시스템, 물류 거점 네트워크, 재고통제시스템을 스스로 분석 및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유통물류 전문가로 자리 매김할 수 있다.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품질경영이란 품질을 통해 기업 우위성을 확보하는 한편 고객만족, 인간성 존중을 바탕으로 전 사원이 혁신과 개선에 참여해 경쟁력을 키우는 경영관리체계를 말하며, 최고 경영자에 의해 공식적으로 표명된 품질에 관한 조직의 전반적인 의도 및 방향과 목표 및 책임을 결정하고 또한 품질 시스템 내에서 품질계획, 품질관리, 품질 보증 및 품질 개선과 같은 수단에 의해 이들을 수행하는 전반적인 경영 기능의 모든 활동을 말한다.